[기사-펌] 쿠팡으로 '기저귀' 주문했는데...유출 사고가 초래할 충격적인 범죄들 [지금이뉴스]
초유의 쿠팡 정보 유출 사고로 아파트 공동 현관 비밀 번호, 개인 통관 번호까지 모두 새어나갔을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사태에 대해 기존 플랫폼 정보 유출 사례보다 범죄 노출 위험이 높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단순 신상정보를 넘어 주거지와 구체적인 소비 패턴이 결합된 데이터가 유출된 탓에 개인의 사생활을 특정하는 '프로파일링'(Profiling)이 가능하기 때문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이번 사태는 생필품을 주로 취급하는 쿠팡의 특수성이 물리적 범죄로 악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경각심이 요구되고 있는데, 해커가 유출된 배송지 정보와 주문 내역을 재가공할 경우 정교한 범죄 표적 설정이 가능하다는 이유에서 입니다.
'1인분 밀키트'나 '여성용품'을 주기적으로 주문한 내역과 오피스텔 주소 등이 결합될 경우 여성 1인 가구로 특정될 가능성이 높은데, 이는 성범죄나 스토킹 등 강력 범죄의 타깃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심각한 위협으로 꼽히고 있는 상황입니다.
범죄 대응력이 상대적으로 약한 가정도 위험에 노출될 수 있는 심각한 상황인데 '기저귀'나 '분유' 등 육아용품 주문 내역이 아파트 주소와 매칭되면 영유아 양육 가정임이 분명히 드러납니다.
고가의 가전제품이나 명품을 주문한 내역은 절도 및 고액 사기 범죄의 표적이 될 수 있고, 특히 디지털 기기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층의 피해가 클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됩니다.
이에 전문가들은 단순히 결제정보가 유출되지 않았다고 해서 절대 안전한 상황이 아니라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출처가 불분명한 문자메시지 내 URL 접속을 자제하고 즉시 삭제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Comments
머라하까
09:52

영웅
09:58
볶음밥
10:05
로얄제리
내가돌아왔다
야스왕
오마르갓
산책
핑거스미스
jacky
chanlee
미재중년코난
Nirvana
검은머리소년
megamen
티카페가온다아
ssan
우회전

